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경제공부를 위한 추천도서

by warren.c 2024. 3. 25.

경제학은 복잡해 보입니다.

실제로는 그렇게 복잡한 학문은 아닙니다.

 

경제공부를 위한 추천도서
경제학을 쉽게 이해하는 것이 곧 경제적 풍요이다.

 

명확하게 이해를 하기 위해서 여러분들에게 경제를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만화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제학 책부터 에세이 성격의 책까지 다양하게 준비했습니다.

 

만화 경제학 강의

만화 경제학 강의
전반적인 경제학 발전사를 이해할 수 있다.

 

성인도 경제학 관련 이야기를 들어는 보아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고 있지만 막상 설명하기 어려운 경제학 고전이론들부터 현대의 최신 경제학 이론까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학문적인 엄밀함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경제 발전사를 따라가면서 쉽게 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치해 보이더라도 경제학에 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가볍게 한 장 한 장 넘겨가면서 어려운 내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해 쓰인 만큼 이론적인 부분은 다소 많은 부분이 생략되었다고 하여도 명하게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경제학적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향후 경제학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한다면 앞뒤 전후 관계를 살피며 이론이 발전하게 된 계기를 알 수 있게 되어 더 빠르게 학습할 것입니다.

 

자본주의

자본주의
오랜시간 계속 사랑받고 있는 EBS 명작다큐

 

전 세계에서 뛰어난 경제학자들을 인터뷰해서 만든 EBS 다큐를 책으로 출판한 것입니다. 다큐멘터리처럼 움직이는 화면이 아니기에 다소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며 책을 한 장씩 넘겨볼 때마다 한 줄씩 더 꼼꼼히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경제이론이 현대의 소비활동과 금융 활동으로 이어지는 경제학의 전반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만화로 읽는 경제학과 조금 다른 점이라면 자본주의는 인물과 시대적 배경이 조금 더 부각되어서 현대의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더 부각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계의 석학들도 경제를 다 다르게 보고 있고 자본주의를 서로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복잡하고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과정이 어렵고 힘든 것은 이런 복잡성에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다양한 경제적 지식을 얻어 경제적 독립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괴짜 경제학

괴짜 경제학
톡톡 튀는 경제학적 시각을 볼 수 있다.

 

상식적으로 이럴 것이다라는 생각을 정면으로 깨부수는 책입니다. 괴짜 경제학 책을 읽어보신다면 새로운 경제학적 접근법을 배우시게 됩니다. 주제들도 흥미로운 것들로 가득 차 있기에 추천드립니다. 특히 경제학이 단순히 숫자놀음에 지나지 않고 실생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오해하는 분들에게 경제학은 유용한 도구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준 강력한 도구라는 사실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경제학이 지루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이번기회에 괴짜 경제학을 읽으시면서 새로운 경제학적 사고를 넓혀보세요.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현대 경제학의 근본인 케인즈학파를 배울 수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과거의 경제학이 아니라 현대사회를 움직이고 있는 경제이론입니다. 케인즈 학파로 대표되는 현대 경제학의 역할은 무엇이고 어떻게 국가가 경제학을 활용하여 국부를 늘려나가는지에 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책 일부분에는 케인즈 주의에 관해서 생각해 볼 부분을 던져주는 책입니다. 최근 통화주의 경제학 이론이 대두되면서 과거보다는 다소 약해진 면이 있지만 그래도 현대 경제학을 떠올린다면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반드시 읽어보아야 합니다.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관점에서 경제를 배울 수 있다.

 

경제는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는 매개체이기에 돈에 대한 이해와 경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생존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대기업 임원을 거쳐 명예퇴직 후 한자씩 아들을 위해 적어 내려간 글 속에서 경제의 중요한 지식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경제 책이랑 다른 점이라면 이론적인 접근법보다는 실제 생활에 더 가까운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적인 접근법이 아니라 철저하게 생활측면에서 경제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식을 학습하는 것보다는 노하우를 습득한다고 보는 것이 조금 더 적합한 경제도서입니다.